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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법원 법원경매정보와 보관료 문제, 대법원의 최근 판결을 통해 본 시사점

대법원 법원경매정보에 관한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국가가 법원의 강제 경매개시결정에 따라 압류된 자동차를 17년 이상 장기간 보관해 온 자동차 보관업자에게 약 10억원을 지급해야 한다는 대법원 판단이 나왔습니다. 이로써 법원경매 정보와 관련된 보관료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판례가 생겼습니다.

먼저 최근 대법원 법원경매에 관한 뉴스 사이트를 공유합니다.

지금 바로 확인하시고, 혹시 모를 억울한 일 당하지 마세요.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30828009005&wlog_tag3=naver 

 

17년 넘게 보관된 법원 경매차, 주차장에 10억 내야

대법 “국가가 41대 보관료 지급”, 법원의 강제 경매개시결정에 따라 압류된 자동차를 17년 이상 장기간 보관해 온 자동차 보관업자에게 국가가 약 10억원을 지급해야 한다는 대법원 판단이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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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의 배경

광주에서 주차장을 운영하는 A씨는 광주지법인 강제경매 절차 등에서 인도 집행된 차량 41대를 보관하던 중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 차량들은 A씨가 2004년부터 보관하거나 폐업한 다른 주차장으로부터 인수한 것들이었습니다.


A씨는 법원 집행관들로부터 차량 보관을 위탁받았다며 국가에 보관료를 청구했지만, 정부는 자동차 경매를 신청한 채권자나 소유주인 채무자가 보관료를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법원의 판단

1심은 정부가 보관료를 직접 지급하겠다고 약정한 사실이 인정되기 어렵다며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2심은 정부는 상법상으로 볼 때, 보관 차량에 대한 보관료 상당의 보수를 지급할 의무가 있다며, 전체적인 요구액인 9억3994만여 원과 이에 대한 지연손해금, 미출고 차량26대에 대한 각보관 종료일까지 보관료를 지급하라는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을 했다.


정부가 불복하여 상고하였지만, 대법원은 원심 판단에 법리 오해 등의 잘못이 없다고 보고 상고를 기각하였습니다.

마치며

이번 판결을 통해 법원경매 정보와 관련된 보관료 문제에 대한 새로운 판례가 생겼습니다. 이는 앞으로 법원경매 절차에서 발생하는 장기간 보관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중요한 사례가 될 것입니다. 또한, 이번 판결은 국가와 시민사이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공정한 사회를 위한 한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